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2건 지정

기사승인 2016.08.24  13:39:29

공유
default_news_ad1

- 단열 성능이 높은 외장재 설치공법 개발 등

[토목신문 김재원 기자] 이달의 신기술이 지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열교현상 저감 기능이 있는 고정장치를 사용하는 외단열 건축물의 외장재 설치공법 등 2건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793호, 제794호)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우선 제793호 신기술은 건축물의 석재 등 외장재 설치시 외장재 고정 장치로 인해 단열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

기존에는 석재 등 외장재 설치시 외장재 고정장치(앵커) 부위의 단열재를 잘라 내거나 단열성능이 없는 외장재 고정장치(앵커)를 사용함에 따라 단열성능이 약화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단열 성능이 높은 합성수지로 코팅된 전용 앵커·링·너트 등을 사용해 단열재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단열 성능을 유지시킨 외장재 고정 공법을 사용해 에너지절약형 건축물의 시공 효율 및 단열 성능을 향상시켰다.

제794호 신기술은 하수관을 굴착하지 않고 대형 튜브를 삽입하여 하수관을 보수하는 방법을 개선한 공법이다.

이 신기술은 하수관 보수에 사용하는 수압용 튜브 삽입장치를 현장에서 가설하는 방식에서 이동과 조립이 용이한 방식(프레임)으로 변경해 소형화하고 공기압 개폐장치를 추가해 수압과 공기압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복잡한 도심의 하수관 비굴착 보수 등 향후 관련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 건설기술경쟁력 강화 및 민간의 기술개발 투자 유도를 위해 기존기술을 개량하거나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국토부장관이 신기술로 지정해 건설공사에 활용토록 권장하고 있으며, 지난 1989년부터 현재까지(2016년 7월말) 총 794개의 건설신기술이 지정됐다.

이번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재원 기자 kjw@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