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도시조명' 글로벌 트렌드‧정책 11월 서울에서 만난다

기사승인 2016.09.19  11:46:10

공유
default_news_ad1

- 서울시, ‘2016년 국제도시조명연맹(LUCI) 서울총회’ 첫 개최

[토목신문 김천규 기자] 도시의 야경을 풍요롭게 만드는 요소이자, 사물인터넷(IoT) 같은 기술 발전과 함께 스마트하게 진화 중인 '도시조명'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짚어보고 전 세계 도시들의 도시조명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전 세계 65개 도시가 가입 돼있는 ‘2016년 국제도시조명연맹(LUCI) 서울총회’를 '참빛 서울(Light Beneficial Seoul)'이라는 주제로 오는 11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국제도시조명연맹(LUCI, Lighting Urban Community of International)'은 도시조명 분야 유일의 도시간 글로벌 협력체로, 디자인, 경관, 도로조명의 발전을 위해 도시간 경험, 기술, 트렌드 등을 서로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서울시는 지난 2007년 정회원으로 가입, 청계천 야간경관(2008년)과 한강 여의도공원 수변공간 조명 개선(2013년)으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광저우에서 열린 집행도시 상임회의에서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 올해 총회 개최도시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총회는 전 세계 65개 회원 도시와 국내 지자체, 지방공기업, 조명 학회‧협회, 조명산업 관련 업체 등 280여개 기관에서 1천여명이 참석, 전 세계 도시조명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고 도시조명 발전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시는 이번 총회를 통해 빛정책을 비롯한 서울시의 도시계획 정책과 빛공해 감소 대책, 서울시 도로조명의 변화, 도시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 조명 등 '서울의 빛'을 세계에 알린다는 계획이다.

‘2016년 국제도시조명연맹(LUCI) 서울총회’에서는 글로벌 트랜드·정책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저명연사가 진행하는 스토리 있는 메인 컨퍼런스(11.02~04 DDP 알림1관)와 공개 컨퍼런스(11.04 DDP 알림1관 등 3개소)가 개최된다.

또한, LUCI 행사와 같은 기간에 서울시는 조명 전시회(11.02~04 DDP 알림2관, 어울림광장)와 조명 페스티벌(11.02~04 DDP, 서울시의회, 서울도서관 등)을 개최, 시민과 함께하는 ‘참빛서울’ 축제의 장도 마련한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시는 국제도시조명연맹에서 주최하는 ‘국제조명상’을 2번이나 수상한 유일한 도시로, 이번 총회가 도시조명 분야에서 서울시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울의 우수한 도시조명을 전 세계에 알림으로써 국내 조명산업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총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천규 기자 kck@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