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건설엔지니어링산업 기초체력 강화… “국제 경쟁력 높인다”

기사승인 2016.10.12  10:55:58

공유
default_news_ad1

- 제2차 해외건설 진흥회의 개최

[토목신문 김재원 기자] 건설엔지니어링 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내용이 논의됐다.

국토교통부는 12일 강호인 장관 주재로 건설엔지니어링 분야 해외진출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제2차 해외건설 진흥회의’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해외건설 진흥회의는 업계, 학계, 금융기관 등의 전문가들이 모여 분야별 해외진출 확대 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민·관 공동진출 등 기관 간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1차 회의는 수자원 분야에 대해 지난 8월 12일에 개최된 바 있다.

강호인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저유가, 유로화 약세 등으로 해외수주가 급감하면서 해외건설이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를 타개하고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서는 고부가가치 영역인 건설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현재 건설 엔지니어링 분야가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장 점유율이 계속 높아져 세계 10위를 기록하는 등 선전하고 있는데 대해 그간의 업계 종사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의 기초체력을 강화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건실하고 합리적인 산업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가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건설 엔지니어링 업체 최고 경영자(CEO)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수출입은행, 해외건설협회 등 관계기관과 단체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엔지니어링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산업기반 구축과 국내제도의 세계화와 기술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진행됐다.

해외진출 기반구축

이날 논의에서 국토부는 건설엔지니어링 대가 현실화를 통해 제값을 받는 것이 기초체력 강화의 선결조건이라고 보고, 예산당국와 공동 협의체를 구성하여 용역 대가를 실제 투입된 비용을 기초로 산정하는 방식인 실비정액가산방식의 조기 정착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건설엔지니어링기업은 해외진출에 필수적인 신뢰성 있는 정보 획득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정부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해 올해 8월부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건설엔지니어링 관련 정보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오는 2019년까지 총 15개 거점국가에 대해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국토부는 현재 해외수주활동 시 사전보고 및 계약체결·변경·사업준공 등이 신고가 의무화 돼 있는데, 건설엔지니어링 업계가 수주활동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사전보고는 일정 규모이상의 사업에만 한정하는 등 정책 수립에 필수적인 정보 위주로 신고를 간소화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국내제도의 글로벌화

국토부는 국제 입·낙찰 기준을 국내에 도입해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해외진출에 필요한 경험을 국내에서 쌓을 수 있도록 하는 건설엔지니어링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바, 5개 시범사업을 오는 2017년 상반기까지 발주하고, 예산당국과 협의해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용역분야에도 종합심사낙찰제가 도입되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건설엔지니어링기업이 해외진출의 교두보로 삼고 있는 국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 가격위주의 입찰방식으로 인해 저가로 낙찰되는 사례가 많아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술점수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도 관계기관과 협의를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 분야인 건설사업관리(CM) 역량 강화를 위해서 건설사업관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발주청이 사업관리역량을 스스로 평가해 기준미달 시 사업관리를 의무적으로 발주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건설사업관리자의 공공분야 입찰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민간실적을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시 반영될 수 있도록 실적관리체계도 개선할 계획이다.

기술역량 강화

국토부는 세계최고 수준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수준의 명확한 진단을 토대로 시장적용성이 높은 전략적인 연구 개발(R&D) 투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건축, 시설물, 철도, 항공, 주택, 교통 등 주요 국토교통 SOC 시설에 대해 기술수준을 상세히 분석하고, 기획연구를 통해 세부기술 확보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엔지니어링 인재 양성을 위해 국내 기업이 해외진출 시 기획·설계·유지관리 등을 아우르는 토털(Total) 엔지니어와 입찰·계약·위험(Risk) 관리 전문가가 부족하다고 보고, 해외건설 전문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특성화 대학원 4개소(고려대, 중앙대, 시립대, 충북대)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대학원별로 25명의 석사 졸업생을 배출(2017년~2020년)할 계획이다.

특히 기술사 배출에도 힘 쓸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비해 건설분야 기술사 합격률이 낮고, 자격 취득 연령이 높아 실무자급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기술사의 적정수요를 조사해 건설분야 기술사의 확대 배출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추진해 나갈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토부 외에 한국시설안전공단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도 해외진출 확대방안에 대해 발표하기도 했다.

건설연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건설산업혁신센터를 설치하고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와 기술이전, 기술컨설팅, 기술마케팅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설안전공단은 세계적 수준의 시설물 안전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시장 잠재력이 높은 개도국가들을 대상으로 진출 확대와 시장형성에 주력하고 장기적으로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선진국 시장의 진출을 추진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2차 해외건설진흥회의를 통해 건설엔지니어링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건설 산업의 고부가 가치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재원 기자 kjw@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