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천시, 지방방재 전문가 의견 듣다

기사승인 2016.10.17  14:51:39

공유
default_news_ad1

- 지진방재 보완대책 토론회 개최

[토목신문 김재원 기자] 인천시에서 지진 대책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광역시는 17일 국내 지진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인천시 지진방재 보완대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9월 12일 경주 지진을 계기로 인천시의 지진방재 보완대책에 대한 문제점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분야별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동빈 인천시 재난안전본부장은 “인천시 지진방재 보완대책 주제발표에서 이번 경주 지진을 계기로 인천 지진방재 대책의 문제점, 인천시 구도심, 연약지반, 대형건축물 등 지진방재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지금부터 모색해 나가겠다”고 했다.

토론자로 나선 양성환 인천대 교수는 “인천관내의 내진시설물 현황은 공공시설물 50.4%, 학교건물 24.3%, 민간건축물 34% 정도만 내진시설물이기 때문에 예산을 연차별 확충해 내진보강 또는 재축하는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내진성능 확보 목표를 2020년까지 추진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기웅 인천대 교수는 "인천 연안의 매립지반의 지진 시 지하수면 아래에 가는 모래나 실트 등의 세립자로 형성된 지반이 지진 등의 하중에 의해 고체상태에서 액체상태로 변해 지반이 급속하게 침하, 변형을 일으키는 현상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원점에서부터 인천시 지진방재에 대한 문제점, 각종 사각지대 등에 대해서 철저한 보완대책을 수립해 지진에 안전한 인천도시 만들기에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재원 기자 kjw@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