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토부, 2016년 철도안전투자 공시 시범사업 결과 공개

기사승인 2017.01.04  15:19:00

공유
default_news_ad1

- 안전투자 소요 대비 실적 증가..투자비율 여전히 낮아

[토목신문 정필순 기자] 국토교통부는 철도안전투자 공시 시범사업 결과를 철도안전 정보종합관리시스템에 공시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철도안전투자 공시 시범사업은 철도운영자 등의 안전투자 규모를 대내외에 공개해 안전부문 투자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기관 간 비교를 통해 안전투자의 확대를 유도하여 안전 최우선 경영을 정착시키고자 시행되는 것.

이번 시범사업은 연간 여객 수송인원이 1억 명을 넘는 6개 주요 철도운영자 및 시설관리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6개 기관은 철도공단,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부산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 인천교통공사 등이며 철도파업에 따라 장기간 비정상상황이 지속된 철도공사는 제외됐다.

공시항목은 안전조직·인력 현황, 시설 및 차량 등 보유현황, 주요 안전설비 구축현황, 철도사고·장애 발생현황, 안전투자 소요, 계획 및 실적 등 총 23개 항목이다.

공시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최근 3년 동안(’13~’15) 6개 기관의 안전투자 소요 대비 투자 실적 비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절대적인 투자 규모는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노후 철도차량 및 시설 등 투자가 필요한 기관 중 최근 3년간 투자 투입 규모 대비 실적이 가장 우수한 기관은 서울도시철도*였으며, 저조한 기관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부산교통공사였다.

6개 기관은 향후 3년간(’16~’18) 소요 대비 안전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지만, 향후 5년 이내 개통된 지 20년이 넘는 노선이 다수 발생해 신호·전기·통신설비의 내구연한(20년)이 경과하기 때문에 설비에 따른 투자의 필요성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체계적인 재원 투자계획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이번 철도안전투자 공시 시범사업으로 도출된 정보를 철도안전정책에 적극 활용하는 한편, 올해 시범사업 결과에 대한 분석 등을 토대로 내년에는 이번 시범사업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정필순 기자 feel@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