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추진…12년간 3조원 투자

기사승인 2017.01.11  10:01:15

공유
default_news_ad1

[토목신문 송여산 기자] 환경부가 국민의 물 복지 실현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을 이달부터 빠르게 추진한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2017년부터 12년간 총사업비 3조 962억원을 투자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올해 전국 군단위 지역 22곳을 대상으로 512억원의 정부예산이 반영된다.

환경부는 11일 오송역 컨벤션센터에서 지자체 담당 공무원, 상수도 설계사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지방상수도 현대화 선도사업 설명회와 설계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와 보고회에서는 상수도 현대화 사업 설계 방향과 우수기술 적용, 사업 관리 우수 사례 등이 소개됐으며,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내진 설계 강화 방안도 논의됐다.

환경부는 올해 선도사업 대상 지역인 22곳에 대한 연간 사업공정과 예산 집행계획을 수립했으며, 올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월별로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유역·지방환경청에서 분기별로 현장에서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사업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 중으로 사업 추진 모범 사례를 선정하고 우수 기술·제품 적용에 대한 성과발표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2018년도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대상지 선정 검토 작업도 신속하게 착수할 방침이다.

선정 희망 지자체에 대해 사업 계획서를 이달부터 유역·지방환경청에서 검토 중이며 정부 예산안이 편성되는 올해 8월 이전에 사업대상 지역을 선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하반기에 올해 선도사업 22곳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규정(업무처리지침)을 제정하고 조기 사업 착수를 위한 대책회의와 현장 점검, 세부 업무 매뉴얼인 업무편람을 마련하는 등 사업의 조기 추진을 준비했다.

특히 올해 국고보조금 교부 전에 지방비 등을 선투입하여 사업을 조기에 착수하도록 지자체와 협조했고 한국환경공단 등 공공전문기관과 위탁 협약을 체결해 설계 착수 준비도 지난해 말에 완료했다.

김종률 환경부 수도정책과장은 “노후상수도 시설 정비의 시급성과 최근 내수부진 및 경기침체 상황을 고려해 올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며 “재정 투자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개방·공유·소통·협력을 추구하는 정부3.0에 따라 지자체와 협업해 사업관리도 철저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여산 기자 soc@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