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울·부산영도·춘천 등 18곳 도시재생사업 본격 착수

기사승인 2017.01.16  14:04:47

공유
default_news_ad1

- 2021년까지 총 4조 9천억원 규모

[토목신문 김천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서울·부산영도·강원 춘천 등 전국 18곳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대해 제7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원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들 지역에는 2021년까지 국가에서 국비 8,918억원과 기금 1,301억원 등 총 1조 2백억원을 지원하게 되며, 지방비(1조 3천억)와 민간자본(2조 5,600억)이 더해져 총 4조 9천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국토부에서는 마중물 사업으로 190건을 지원하고, 문체부, 중기청, 행자부, 산자부, 여가부 등 14개 관계부처도 102개 사업에 대해 협업을 통해 함께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별 상세계획’은 다음과 같다.

△(서울 창동·상계: 도시경제기반형) 창동·노원역 주변의 면허시험장 이전부지, 환승주차장부지 등을 활용한 R&D 특화 기능유치 및 문화시설 조성 등을 통하여 新 경제중심지 조성을 추진한다. 경제적 활력창출을 위한 동북권 창업지원센터 건립과 민간참여사업인 창업·문화산업단지 조성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대구 서·북구: 도시경제기반형) 서대구 KTX역세권 개발 및 노후산업단지 재생과 연계하여 서대구에 경제·교통·문화 Hub를 구축한다.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을 위한 연구·업무 지원시설 건립과 민간참여사업인 서대구산업단지 복합건축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추진한다.

△(부산 영도구: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시청과 상권의 이동으로 쇠퇴한 지역(봉래동)에 ‘문화·기술 융합’을 중심으로 활성화를 추진한다. 목도 노포 전수방을 조성하고, 지역 산업 브랜드화 및 지속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전통 산업 재생방 구축사업 등을 추진한다.

△(울산 중구: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산업 침체 등으로 쇠퇴한 중심시가지(중앙동)에 ‘원도심 강·소(强·小) 경제’를 목표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지역 인재 기반 창조경제 구축사업, 상권 인프라 확장, 민·관·산·학이 협력하는 도심 공동체 활성화사업 등을 내용으로 한다.

△(충북 충주시: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공공시설 이전 등으로 쇠퇴한 지역(성서동)에 ‘청년·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도시재생·문화·창업 앵커 조성, 대상지 내 유휴·공공 공간을 활용한 청년가게 등을 조성한다.

△(전북 전주시: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도시 외연이 성장하여 쇠퇴한 지역(풍남동)에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해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특화가로 정비 및 문화창의센터 조성, 지구 간 연계를 강화하고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관광 루트도 함께 조성한다.

△(경북 안동시: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주요 행정기관 등의 이전으로 쇠퇴한 지역(중구동)에 ‘안동웅부(安東雄府) 재창조‘를 비전으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거점 마련과 상업가로 활성화, 역사문화 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한 거주 환경 기반 정비 등을 함께 추진한다.

△(경남 김해시: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쇠퇴한 지역(동상동)에 ‘가야역사문화‘를 중심으로 활성화를 추진한다. 역사문화특화를 위한 보행 공간 구축, 다문화 활성화를 위한 거점 시설 및 프로그램 지원 등의 도시재생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서울 용산구: 일반 근린재생형) 건축의 제한 등으로 쇠퇴한 지역(용산2가동)에 ‘문화예술마을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녹색디자인 환경 조성 및 취약 지역 정비, 문화예술·청년창업을 위한 창의 공간 조성 등을 함께 추진한다.

△(서울 구로구: 일반 근린재생형) 중국동포 밀집 등으로 쇠퇴한 지역(가리봉동)에 ‘G-밸리(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배후지역‘의 잠재력을 이용하여 활성화할 계획이다.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 역량 강화, 지역 자산과 추억을 담은 문화경제재생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사업이 진행된다다.

△(부산 중구: 일반 근린재생형) 도심 내 급경사 등으로 쇠퇴한 지역(보수동)에 ‘책방골목‘ 등 지역 자산을 활용하여 활성화할 계획이다. 생활 기반 정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 거점 공간 조성 및 지역 브랜드 강화 등의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부산 서구: 일반 근린재생형) 일본인 공동묘지 등으로 쇠퇴한 지역(아미동)에 ‘비석문화마을‘을 비전으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마을의 역사문화를 보존하고 유동 인구를 활성화하며 인구 유입의 공유경제 환경 조성 등의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부산 강서구: 일반 근린재생형) GB 및 강서신도시 무산 등으로 쇠퇴한 지역(대저1동)에 ‘생태·음악‘을 중심으로 도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 조성, 음악·생태·토마토 등을 활용한 특색 있는 문화 거점 조성 등의 사업을 통해 도시를 재생할 예정이다.

△(인천 강화군: 일반 근린재생형) 방직 등 주요 산업이 침체되면서 쇠퇴한 지역(강화읍)에 ‘역사자산’을 활용해 도시 활성화를 꾀한다. 주민 생활 여건 개선, 왕의길 등 역사 자원의 보행 연계, 강화 역사문화 가꾸기 등의 사업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경기 부천시: 일반 근린재생형) 뉴타운 해제 등으로 쇠퇴한 지역(소사본동)에 ‘성주산이 품은 활기찬 소사마을’을 비전삼아 재생할 계획이다. 소사종합시장 환경 개선 및 마을기업 육성,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예술창작소 등의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강원 춘천시: 일반 근린재생형) 캠프페이지가 이전하면서 쇠퇴한 지역(근화동)에 소양강과 번개시장을 활용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역사문화가로를 만들고, 전통시장의 역량을 강화하여 번개시장 문화장터를 만드는 사업을 추진한다.

△(전남 나주시: 일반 근린재생형) 혁신도시 및 신시가지 개발 등으로 쇠퇴한 지역(근남동)에 ‘역사문화자산’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핵심 거점 공간 개발, 지역 내 자원을 연결하는 어메니티 네트워크 도시 조성 등 역사문화사전을 활용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 청주시 : 도시경제 기반형) 구 연초제조창 부지의 민간참여사업 여건 개선 등을 위해 복합공영주차장건립사업을 추가하고, 업무·판매·주거시설 등 도입시설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내용이 계획변경 사항에 포함됐다.

손태락 국토도시실장은 “이번에 국가지원사항이 확정된 도시재생 사업지구는 지난 4월에 도입된 관문심사를 통과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준비가 끝난 지역이다. 특히 각 지자체에서 주민 중심의 상향식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쳐 다양한 부처·민간 협업 사업을 이끌어 낸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앞으로 국토부는 계획에 맞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특위에 상정되지 못한 2차 도시재생지구 16곳도 올해 상반기 중에 계획을 수립하여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특히 올해는 도시재생선도지역 사업이 4년차에 접어든 시점이므로 선도지역의 성과를 중점 관리하고 우수사례는 널리 확산되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천규 기자 kck@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