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강호인 장관, ‘10년간 드론산업 리드할 로드맵 준비에 만전’ 당부

기사승인 2017.02.22  12:09:43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내 산·학·연 드론 전문가 한자리에…드론산업 발전 방안 논의

[토목신문 송여산 기자]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1일 산·학·연 드론 분야 전문가와 간담회를 갖고 준비 중인 ‘드론 활성화 지원 로드맵’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드론 로드맵에서는 ‘선순환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가 新 성장 동력 창출’을 비전으로, ‘26년까지 세계 4위 수준의 산업기반 구축, 세계시장 8.5% 점유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드론산업 발전을 위한 4대 전략을 제시했다.

4대 전략은 △공공 수요 주도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 △능동적 미래 준비 및 국제협력 강화 △무인기 산업기술 경쟁력 제고 △안전 중심의 운영기반 구축 등이다.

앞으로 국토부는 오는 3월 10일 개최되는 ‘드론 활성화 컨퍼런스’에서 로드맵에 대한 공개적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상반기 중 최종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는 연구진들이 마련 중인 로드맵에 대한 발제에 이어, 산업 육성 전략, 운영체계 정립 및 안전 확보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우리의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오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핵심 분야로 꼽히는 드론은 물류, 예술,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하고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전략 산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토부도 지난해 규제혁신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지만 국내 산업은 아직 초기 수준으로 산업 육성을 위해 종합적인 정책들을 발굴해 추진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공공 주도의 초기시장 조성 및 민간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 기술 발전을 수용하기 위한 제도 개선, 핵심 기술 투자를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 안전기반의 드론 운영체계 정립, 인력 및 사고·보험 등 안전 확보 등을 주요 과제로 삼았다.

강 장관은 국토부의 업무 분야인 도로, 철도, 건설, 수자원 등 드론 활용을 확대를 통해 초기 시장 창출 지원과 본격적인 드론 상용화에 대비한 제도개선, 인프라 등 운영 기반 조성을 약속했으며, 앞으로도 정책 발굴과 추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송여산 기자 soc@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