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천시 '교통주권' 사업...‘본격 추진’

기사승인 2017.03.22  13:35:48

공유
default_news_ad1

- 교통 현안 사업 추진 계획 발표…인천 중심 KTX, GTX 등

[토목신문 김재원 기자] 인천광역시가 지난 21일 교통국 현안사업 보고회를 마친 뒤 ‘교통주권’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월 6일자 조직개편에서 교통 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교통국을 신설한 이후 새롭게 ‘인천 교통의 미래 비전’과 300만 인구에 걸 맞는 ‘역점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한 것.

교통국 현안사업 보고회에서 유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개통과, 버스노선개편을 예로 들면서 교통분야는 시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사업”이라며 “시민이 행복한 인천중심 교통도시를 만드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 후 발표된 사업 중에는 특색 있는 새로운 사업이 다수 포함됐다. 인천만의 유일한 ‘인천형 버스정보안내기 사업’,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찾아가는 교통민원실’ 과 ‘공영주차장의 기본요금(30분 단위) 폐지 후 20분 무료요금제 도입 검토’ 등 시민들의 실생활에 밀접한 사업들이 발표됐다.

또한 지하식 로봇 주차장 사업인 ‘all ways ECO Parking 조성’과 ‘버스 통합단말기’ 개발을 추진하고 ‘카셰어링 활성화’와 ‘수요맞춤형 버스’ 신설, ‘대중교통환승센터’의 건설 추진에 대한 내용도 발표됐다.

특히 이날에는 인천발 KTX 사업과 GTX 사업 등 교통주권을 위한 인천 중심의 철도망 구축 사업 등 인천철도에 대한 올해 중점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 인천중심의 KTX, GTX 등 구축 (인천발 KTX 사업)

인천발 KTX는 수인선(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해, 인천을 비롯한 경기 서남부 650만 지역 주민에게 전국 반나절 생활권 혜택을 주는 사업이다.

수인선 어천역에서 경부고속철도까지 3.5km를 직접 연결하고 정거장 3개소(송도·초지·어천역)가 설치되며 소요되는 사업비는(3833억원) 전액 국비로 투입된다.

지난 해 6월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 후, 7월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그리고 10월에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됐으며 올해 공사발주 준비를 위한 국비 47억원이 확보된 상태다.

올해에는 고속철도 서비스 확보를 위한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해 기본계획 완료 및 입찰방법을 일괄입찰(턴키방식)로 시행할 예정이며, 인천시는 오는 2018년 공사시행에 필요한 사업비 430억원을 확보해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할 예정이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사업

서울~인천 간을 오가는 통행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는 2016년 6월 확정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민자 추진사업으로 반영됐다.

GTX-B 노선은 2014년 2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이 부족(B/C 0.33)한 것으로 검토됨에 따라 사업타당성 확보를 위해 국토부와 인천시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그동안 인천시는 노선 재기획, 사업계획 보완 등 사업타당성 재검토 과정에서 기존선 활용, 사업비 절감 방안, 수요 극대화 등을 강구해 사업 타당성을 확보했다.

GTX-B 사업은 인천~서울 간 교통 혼잡 및 1시간 이상의 출·퇴근시간 등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직·간접비용 손실 최소화를 위해 철도를 통한 획기적인 수도권 광역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인천시는 올해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선정과 시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중앙정부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은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10.6km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최대숙원 사업이다.

현재 총 사업비 1조 2382억원 중 60%에 해당하는 7429억원을 국가로부터 지원받기 위해 ‘국가재정법’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중에 있다.

인천시는 그동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사업을 전면 재기획해 경제성(B/C)을 높이고, 중앙부처 및 한국개발연구원(KDI)와 협의를 통해 쟁점사항을 해소하고 있다. 지금도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발굴하고 있으며,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때까지 모든 행정력을 총 동원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김재원 기자 kjw@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