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래형 지능공간 ‘Virtual Korea’모색한다

기사승인 2017.03.23  14:58:16

공유
default_news_ad1

- 제4차 산업혁명 기반 공간정보 R&D 혁신 로드맵(안) 공청회 개최

[토목신문 김홍준 기자] 자율주행차, 드론 등 제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공간정보의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R&D) 로드맵이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 연구·개발(R&D) 혁신 로드맵(안)’에 대한 관계기관·산업계·전문가 등 국민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23일 전문건설회관에서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공간정보 R&D 혁신 로드맵’은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서 자율주행차, 드론, 증강·가상현실(AR·VR) 등 다양한 미래 유망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는 공간정보의 핵심 원천기술 및 융·복합기술 개발에 대한 중장기 연구·개발(R&D) 발전전략이다.

공간정보 분야의 연구개발은 ‘13년 수립한 공간정보 R&D 종합계획에 따라 추진 중이나 최근 대두되는 공간정보를 활용한 미래 이슈와 기술 수요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연구개발이 가능한 분야 위주로 선정되어 추진된다는 한계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는 작년 9월부터 ‘공간정보 융·복합 핵심기술 기획연구’를 통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를 반영하고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공간정보 중장기 R&D 로드맵을 수립 중에 있다.

로드맵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의 고도화된 지능사회인 버츄얼 코리아(Virtual Korea) 구축을 비전으로, 언제·어디서나·누구에게나·정확한(4A) 고품질의 공간정보와 데이터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끊김 없는 실시간 공간정보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공간정보 △스스로 인지하는 지능화 공간정보 △가볍고 이용이 편리한 공간정보를 중점으로 추진하는 4개 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8개 세부기술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기술 활용 사례를 보면, 재난 재해 발생을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현실과 같은 국토를 가상으로 구현해 미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테마파크 등 레저 활동이 가상현실에서 가능하도록 현실을 재현해내는 기술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표적인 공간정보기술 활용 사례다.

이와 함께 연구개발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R&D 추진전략으로 명확한 목표와 성과지표 설정, 수요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사업화·실용화 도모와 다부처 협업체계 구축, 해외연구기관에의 적극적 문호개방 등도 제시하고 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국토부 박선호 주택토지실장의 환영사에 이어 기획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공간정보산업진흥원에서 로드맵(안)을 발표한 후 국토연구원 사공호상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로드맵(안)에 대한 산·학·연·관의 토론과 방청객과의 질의응답 등 활발한 의견수렴이 이루어졌으며, 이번 공청회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상반기까지 로드맵(안)을 마련하는 한편, 시급성·기술개발 수요 등을 감안한 우선순위 과제를 2건 가량 도출해 상세계획서를 작성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국토부 이성해 국토정보정책관은 “과거 측량에 기반한 종이지도 위주의 공간정보가 기술발전과 함께 다양한 산업과 융·복합 활용되는 등 그 경계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공간정보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데 그치지 않고 관련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융·복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 khj@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