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평택 국제대교 붕괴사고...원인규명 나선다

기사승인 2017.08.28  09:23:12

공유
default_news_ad1

[토목신문 김재원 기자] 평택 서·남부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평택호 횡단도로의 일부인 평택 국제대교(가칭) 건설 현장에서 상판 4개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총 길이 240m의 상판 4개가 20여m 아래 호수 바닥으로 떨어졌지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3시 20분께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신대리에 건설 중인 평택 국제대교 교각 상판 4개가 갑자기 무너져 내렸다.

이 교량은 현덕면 신왕리와 팽성읍 본정리를 잇는 1.3㎞ 구간이다

소방당국의 1차 인명수색 결과 다친 사람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경찰은 추가 붕괴를 우려해 주변 국도를 통제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들은 이날 경찰 조사에서 "교각 상판 연결 작업을 마치고 다른 곳에서 휴식을 취하던 중 상판이 무너졌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각 아래에 주차된 승용차 2대가 파손됐지만 당시 현장에서 일하던 노동자 42명은 휴식을 취하던 중이어서 인명피해는 다행히 발생하지 않았던 것.

평택호 횡단도로는 평택시 팽성읍 본정리∼포승읍 신영리 11.69㎞를 왕복 4차로로 잇는 도로다.

평택시는 2427억여원을 들여 지난 2013년 6월 이 도로를 착공했다. 전체 공사는 대림산업이 맡고 있다.

이 구간에는 교량 7개, 소교량 5개, 터널 1개, 출입시설 9개가 설치된다.

시 관계자는 "사고가 난 교량의 공정률은 57%로 내년 12월까지 준공을 예상했지만, 이번 사고로 건설 기간이 얼마나 늦춰질지 지금으로선 알 수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고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지난 27일 교량 상판 붕괴사고 현장을 방문해 사고 경위를 확인하고 사고원인을 철저히 가릴 것을 지시했다.

또 사고 영향으로 전면 차단된 세종~평택 자동차 전용도로(국도43호선)의 오성교차로~신남교차로 구간(14㎞)에 대한 교통통제 및 우회도로 확보 계획을 점검했다.

손 차관은 교량 상판이 붕괴된 자세한 경위를 보고받은 후 "관련 법령에 따라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사고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손 차관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사고 조사의 모든 과정과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평택시는 평택호를 횡단하는 국제대교 붕괴 사고로 인한 국도 43호선 통행제한 상황이 장기화될 전망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혹여나 있을 2차 붕괴 우려 때문인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량 하부를 지나는 43번국도 위에 임시 교각(가벤트) 설치가 수반돼야 하는 이유에서다.

27일 평택시에 따르면 국토부 등 당국이 43번국도 상부 교량 2차 붕괴를 대비한 안전조치로 임시 교각을 설치하기로 했다.

임시 교각은 추가 붕괴 가능성이 있는 국제대교 상판을 지탱하기 위한 것으로 당국은 임시 교각 설치 후 안전진단을 통해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43번국도 통행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임시 교각 설치에는 최소 일주일가량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도로 통제 상황은 임시 교각 설치가 완료되는 시기인 9월 초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현재 당국은 국도 43호선 세종-평택 자동차전용국도 중 오성교차로에서 신남교차로 14km 구간을 통제하고 있다.

통제 지점은 오성IC, 길음IC, 도두IC, 신대IC 아산방향 등이다. 또 교량하부를 지나는 103번 면도도 통행을 제한한 상태다.

이날 오전 사고 현장을 찾은 공재광 평택시장과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평택갑)은 현장 관계자들에게 "가설교각 설치 시에도 안전이 우선돼야 한다"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28일부터 본격적인 원인 규명에 나설 방침이다.

 

 

김재원 기자 kjw@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