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민 아이디어로 더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환경 구축한다

기사승인 2017.09.25  15:17:11

공유
default_news_ad1

- 스마트 철도안전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내달 23일 까지 의견 접수

[토목신문 김홍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철도안전기술과 관련된 국민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스마트 철도안전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9월 25일부터 10월 2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철도의 실제 이용자인 국민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해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철도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국토부는 사람에 의한 과실을 줄이고 안전 관리의 효율성은 높이기 위해 철도안전 관리의 첨단화·과학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가상현실(VR), 무인기(드론) 등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철도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기본 계획을 마련 중이다.

공모전에는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 방법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누리집(www.krri.re.kr) 또는 한국철도학회 누리집(railway.or.kr)에 게시된 안내문을 참고해 제안서 등을 오는 10월 23일까지 전자 우편(mirk727@krri.re.kr 또는 kykim@railway.or.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시민·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창의성, 실현 가능성, 안전 개선 효과,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성, 완성도에 대해 평가된다.

수상작은 2017년 하반기 철도안전 보고대회를 통해 시상할 계획(12월)이다. 1등 1명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국토교통부장관상, 2등 2명에게는 상금 50만원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상, 3등 3명에게는 상금 30만원과 한국철도학회장상이 수여된다.

공모전 참가 방법이나 작성양식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또는 한국철도학회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으며, 추가 궁금한 사항은 ☎ 031-460-5548로 문의하면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실생활에서 철도를 이용하시는 여러 국민들께서 이번 공모전을 관심을 가져 주시고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해주시기 바란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리가 모두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만들어가기 위한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발굴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 khj@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