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양양 신항만 기본계획 수립·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기사승인 2018.05.28  19:10:36

공유
default_news_ad1

[토목신문 이수빈 기자] 양양군은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양양 신항만 개발사업'의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지난 24일 군청 종합상황실에서 '양양 신항만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의 과업목표와 수행체계 및 계획, 성공전략 등의 내용을 포함한 착수보고를 받았다.

'사통팔달 환동해권 신(新)해양 메가시티 양양'이라는 개발 컨셉으로 진행되는 이번 용역은 항만, 항공, 철도, 도로를 원스톱으로 연계하는 명품 허브항만과 물류, 관광, 레저, 역무, 휴양이 복합된 신항만 및 배후단지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용역에서는 양양 지역의 신항만 입지여건을 분석하고, 동해권 항만 현황 및 크루즈 부두 개발현황, 전국 무역항 분석 등을 통해 최적의 항만 개발입지로서의 논리를 개발·입증한다.

아울러 양양 손양면 일대 해안 중 최적의 입지 여건을 가진 곳을 비교분석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크루즈와 마리나, 화물, 컨테이너 등의 물동량 수요를 신뢰성 있게 예측해 최적의 신항만 기본계획과 관광·물류 배후단지 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군은 해양수산부가 수립하는 '제4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용역(2021~2030년)'이 현재 발주 중임에 따라 곧 있을 신항만 수요조사 시기에 맞춰 오는 10월 기본계획 초안을 마련하고, 올 연말까지 신항만의 수요 예측과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검증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또한 내년 3월 양양 신항만 기본계획을 확정해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해수부와 적극 협의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김호열 기획감사실장은 "새로운 교통망인 바닷길을 개척해 미래성장동력으로 활용하고, 정부의 북방정책과 중국, 러시아와 연계한 북방 전진기지 거점 항만 육성을 위해 신항만 개발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강릉~제진 간 동해북부선 철도계획 가시화에 따른 대응 전략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이수빈 기자 sblee0923@naver.com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