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라오스 댐 붕괴…긴급재난구역 선포

기사승인 2018.07.25  14:57:20

공유
default_news_ad1

- 수백명 실종…라오스정부, 긴급재난구역 선포

[토목신문 강형진 기자] 라오스 현지시간으로 23일 오후 8시, 라오스 남동부 아타푸 주에서 SK건설이 건설 중인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 보조댐이 무너져 50억 ㎥의 물이 6개 마을에 한꺼번에 쏟아졌다. 이로 인해 수백명의 실종, 사망자와 함께 1천300가구, 약 6천600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라오스 정부는 긴급재난구역을 선포했다.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은 지난 2012년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 등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내년 2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현장이다. 사업의 지분은 시공사인 SK건설이 26%로 가장 많고 한국서부발전과 태국 발전회사 라트크(RATCH)사가 각각 25%, 라오스 발전회사 엘에이치에스이(LHSE)가 24%를 보유하고 있다. 총 공사비는 7억1600만달러에 이를 정도다.

이러한 상황에 라오스 댐 사고의 원인을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현지 언론들은 당국 발표를 인용해 댐이 붕괴(collapse)했다고 보도하고 있지만, 시공에 참여한 SK건설은 흙댐의 일부가 '유실'됐다는 입장이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향후 진상조사를 통해 밝혀지겠지만, 댐 시공에 참여한 SK건설은 수일간 기록적인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댐의 상부 일부가 유실되면서 이번 사태가 커졌다고 25일 설명했다.

문제가 생긴 보조댐은 토사를 채워 만든 흙댐(어스필 댐·earth-fill dam)으로, 수력발전을 위해 물을 가둬 수위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는데, 이 댐의 위쪽 일부가 떨어져 나갔다는 것이다.

'범람'이라면 댐에는 아무 손상이 없는 것이냐는 의문에는 "일부 균열이 생기고 상부 일부가 쓸려 내려간 부분이 있지만, 붕괴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언론에 배포한 '라오스 댐 유실·범람 사태 경위 및 대응' 자료에서 SK건설은 댐 일부가 유실됐다고 적시했다.

SK건설 관계자는 "댐 붕괴라는 표현은 콘크리트댐이 무너지며 물이 쏟아져 내리는 장면을 연상시키는데, 지금까지 파악한 현장 상황은 폭우로 물이 불어나며 댐이 범람하는 과정에서 흙댐 상부 일부가 쓸려 내려간 것"이라며 "유실은 맞지만, 붕괴라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시간상으로 댐 범람이 먼저인지 유실이 먼저인지는 확인하고 있다"면서 "흙댐은 물을 가두기 위한 것으로, 수문이 없고 물이 넘칠 수 있는 상황을 가정하고 설계됐다"고 덧붙였다.

SK건설은 폭 730m 규모인 해당 흙댐의 200m 구간의 상부가 댐 범람 과정에서 쓸려 내려가 유실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SK건설은 "사태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신속히 강구해 취하겠다"며 "책임질 부분이 있는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SK건설은 22일 오후 9시께 보조댐 일부 유실을 확인한 직후 이를 라오스 당국에 즉시 신고했으며 댐 하부 마을 주민들을 대피시키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장비와 인력을 긴급 투입해 보조댐 유실 구간에 대한 긴급 복구작업에 돌입했으나 5월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댐 접근 도로 대부분이 끊겼고, 폭우가 계속돼 복구작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보조댐 하류부 마을의 침수피해는 24일 새벽 1시 30분부터 접수되기 시작했다. 이후 오전 9시 30분께 하류부 12개 마을 중 7개 마을이 침수된 사실을 확인했다.

SK건설은 현장인력과 헬기, 보트, 의료장비, 구명조끼, 구호물품 등을 재해 지역인 아타푸주에 제공하며 인명구조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서울 본사와 라오스 현장에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고, 안재현 사장 등 임원들이 사고 직후 라오스 현지로 날아가 사고 수습을 지휘하고 있다.

SK건설은 "폭우가 멎는 즉시 현장의 전 인력을 투입해 유실된 보조댐 상부층에 대한 복구작업을 벌일 계획"이라며 "라오스 정부와 공조해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라오스의 댐 붕괴 사고와 관련해, 긴급구호대 파견 등 정부 차원의 구호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이 댐 건설에 참여한 만큼 정부도 지체없이 구호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대변인을 통해 전했다.
 

 

강형진 기자 khj@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