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경수 지사 “도정혁신, 빅데이터 기반 AI 행정으로”

기사승인 2019.08.15  04:01:07

공유
default_news_ad1

- 13일 경상남도, 데이터기반 행정 추진전략 수립 자문회의 개최

김경수 경남도지사

경상남도가 ‘데이터 기반 AI 행정’ 구현에 나선다.

지난 13일 경남도는 정부서울청사 스마트워크센터에서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전략 및 플랫폼 구축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김경수 지사가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빅데이터분석과 ▲서울특별시 빅데이터담당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NH농협은행 디지털전략부 ▲나이스지니데이타(주) 등 관련 공공기관 및 업계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경남도에서는 ▲정보빅데이터담당관 ▲도정혁신추진단장 등이 함께 했다.

김 지사는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계획’을 설명한 뒤, 플랫폼과 연계한 ‘데이터분석센터’ 필요성과 플랫폼 구축 시 바람직한 운영모델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계획’은 도와 시군이 공동으로 공공데이터를 수집, 관리, 공유, 분석, 활용 가능한 기반 구축 사업이다. 데이터 중심의 정책을 발굴 및 지원하며 기업과 민간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개방 서비스도 제공한다.

경남도가 구상하고 있는 ‘데이터분석센터’는 수요 기반의 활용 가치가 높은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분석․생산하여 플랫폼을 통해 개방 및 공유하도록 지원하는 기구다. 데이터랩을 통해 민간이 필요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직접 개인별 맞춤 데이터 추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1년간 도정혁신을 다방면으로 추진 중인데, 결국은 행정의 미래가 어디로 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귀결 된다”며 “불필요하거나 반복 업무를 줄여나가고 있지만, 길게 보면 빅데이터나 AI행정을 위한 준비를 지금부터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자문단과 함께 앞으로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된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해 실질적인 데이터 정보 공유와 사회문제 해결 생태계 조성, 그리고 바람직한 데이터분석센터 운영 모델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김창길 기자 kck@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