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건설노조, "방역으로 현장폐쇄 됐는데... 건설노동자 대책은 어디에"

기사승인 2020.03.27  19:28:51

공유
default_news_ad1

- 취업과 실업을 상시적으로 반복하는 건설노동자에 대한 생존권 대책 전무, 국가적 차원 대책 마련해야

건설노조가 이번 코로나 19와 같은 국가적 재난 속 건설노동자에 대한 대책이 전무하다며 국가차원의 명확한 대안을 촉구했다.

건설노조 측은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건설현장이 폐쇄되거나 중단됐을 때에 대한 건설노동자들에 대한 대책은 전무하다시피 한 현실"이라며 "현재까지는 옥외작업이 다수인 건설현장에서 대규모 집단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하루 벌어 하루를 살아가는 일용직 건설노동자들은 방역으로 인한 현장폐쇄에도 내일을 걱정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건설기계장비를 조종하는 특수고용노동자들에 대한 대안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건설현장의 특수고용노동자들은 일을 하지 못해도 고가의 장비를 할부로 나눠내고, 수리비, 유지비 등 장비에 쏟는 한 달 유지비로만 수백만 원이 지출된다는 것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9일, “근로자 생활자금 융자의 한시적 소득요건 완화”를 3개월 이상 산재보험을 적용받는 노동자들에게 적용할 것이라며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대해 건설노조 측은 "건설노동자들은 매일 현장을 옮겨다니고, 실업과 취업을 반복하는데 3개월 이상 산재보험 납부를 조건으로 하는 것은 건설노동자들은 해당 대책에 적용받을 수 없는 탁상행정에 불과하다"며 "지난 13일에는 건설업체에 낮은 이자로 운영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힌 반면, 건설노동자에 대한 지원이나 대책은 아무것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영성 기자 yk6848@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