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9호선 언주역도 지반침하 발생...

기사승인 2015.06.04  20:45:20

공유
default_news_ad1
   
▲ 지하철 9호선 언주역 차병원 사거리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제공=독자)

  오늘(6월 4일) 오후 5시경 9호선노선 언주역의 차병원사거리에서 씽크홀이 발생해 인명 및 차량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퇴근시간대 교통체증으로 이 일대가 혼잡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번에 발생한 지반침하는 9호선 언주역  직상부에서 발생한 것으로 서울시 지하철 정거장 상부에는 수 많은 지하 지장물인 상수도, 오수관, 우수관, 통신관, 가스관 등이 거미줄처럼 어지럽게 교차되어 매설되어 있다.

  지하철 정거장 시공할때 이러한 지장물은 시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매달기를 시행한 후 시공을 한다.

  시공 후 지장물 원상복구는 층 다짐을 철저히 해 향후 지반침하 및 도로침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구조물 등 본 공사가 아닌 부대공이고 공기도 단축해야 해 고질적인 한국 문화인 빨리빨리 문화가 나오기 시작한다. 철저한 품질 및 안전관리를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지장물 위치가 변경되면 준공도를 작성해 당초 도면에 반영 지장물의 위치변경 및 심도를 지장물도에 이기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사건의 원인도 정거장 상부다짐에 의한 불량인지 아니면, 주변에 지하수 흐름에 의한 정거장 상층부의 토사 유실에 의한 것인지 정밀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

@토목신문 조계현 기자

조계현 기자 ghjo1004@naver.com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